생성 : 2017.09.23

수정 : 2017.09.23


대부분 일반 사용자들은 윈도우(Windows) OS(Operating System)를 사용합니다.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 USB(Universal Serial Bus)나 USB형 외장하드를 꼽아서 사용하죠. 대부분 아시다시피 USB나 외장하드를 컴퓨터 및 노트북에 연결하여 사용하면서 마지막에 제거를 할때 오른쪽 밑 USB아이콘을 클릭하여 '안전하게 제거'를 사용하여 제거를 합니다.(물론 바로 빼버리는 사람들도 있지만)



저는 윈도우 10 환경이라서 아이콘이 약간 다른데 윈도우 7 유저도 위와 비슷한 아이콘입니다.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연결되어있는 USB 전체가 표시됩니다. USB 제거하려는 장치에 마우스를 올려서 누르면 아래와 같읕 에러창이 발생합니다.


위 에러창에는 '이 장치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모두 닫은다음 장치를 제거' 하라고 뜨는데, 나는 분명 모든 프로그램을 닫은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이런 메세지가 뜹니다. 해당 메세지는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USB 프로그램을 다 종료했는대도 불구하고 현재 USB가 다른 프로그램와 링크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오류창이 발생하는 겁니다. 해당 USB와 연결되는 다른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'안전제거'가 가능하긴 합니다만, 그 링크된 프로그램이 어떤프로그램인지 구분이 가질 않습니다. 따라서 아래와 같은 방법(?) 으로 해결할수 있습니다. 편한 방법으로 따라하면 되겠습니다.


1. 드라이브 문자 변경


'내 컴퓨터' 우클릭해서 '관리' 를 클릭해서 '컴퓨터 관리'로 들어갑시다.


왼쪽에 '디스크 관리' 옵션으로 들어가서 자기가 안전제거 하고자하는 드라이브 에 마우스 우클릭 -> '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변경' 클릭합시다. 


그런다음 '변경'을 클릭하여 드라이브 문자를 사용하지않는 드라이브 문자로 변경해 줍니다. 뭐 K, X, Y 등등 아무거나

그후 '안전제거' 를 하시면 잘 제거가 됩니다.



2. 드라이브 오프라인


드라이브를 오프라인 한 후 -> 드라이브를 안전제거한 뒤 -> 다시 드라이브를 온라인 시키는 방식

이방식은 너무나 번거로워서 비추천 나는 한다하면 1번을 하겠는데, 뭐 2번이 편하시면 2번을 해도되고


아까처럼 위 화면으로 접근을 하여 제거하고자 하는 디스크에 마우스 우클릭하면 '오프라인' 옵션이 있는데 클릭


그럼 요렇게 오프라인이 된다 그런다음 '안전제거' 를 한다.

그리고 이게 끝이아니다. 다시 USB 및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'내컴퓨터' 에서 인식이 안된다. 아까전에 오프라인 해놔서 그렇다. 다시 온라인 시켜줘야한다.


어우 2번은 내게는 정말 귀찮은 방법인 듯 하다.


3. 레지스트리 변경


이방법도 사람이 할 방법이 아니다. 그러나 이러한 방법이 있구나 하는 정도로만 보시면 되겠다.

윈도우 + R 키를 눌려 '실행창' 띄운다.


HKEY_LOCAL_MACHINE -> SYSTEM -> MountedDevices 에서 문자명 바꾸고자 하는 드라이브 우클릭 -> 이름바꾸기에서 맨뒤에 문자만 바꾼다. 예를들어 \DocDevices\D: 를 \DocDevices\Z: 라든지 요렇게. 그리고 이 값은 컴터가 재부팅되어야만 바뀐다. 정말 이방법은 할 짓이 못된다는 것을 새삼 다시 깨닫게 해준다.( 차라리 이방법 할빠야 컴터를 끄고 전원차단후에 USB에서 분리하겠다 하시는 분들도 있을듯 하다. 그만큼 귀찮은 작업이다.)

USB 안전제거시 필자는 1번방법을 강력 추천드린다. 물론 요새 USB 와 외장하드가 잘 나와서 안전제거를 굳이 안해도 별 탈은 없긴하지만 만에하나 고장에 대비해 위 1번방법을 추천드린다. 언제든지 글의 내용이 이상하거나 궁금한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'OS > Window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USB 쓰기방지 설정방법  (0) 2018.03.29
RAID  (0) 2014.10.22
arp 명령어  (0) 2014.10.20
bootmgr  (0) 2014.10.15
hiberfil.sys  (0) 2014.10.15
,